핀테크 · 블록체인 콘퍼런스

'FinD' 2019

'FinD' 2019

대한민국은 본격적인 디지털 금융시대를 맞았습니다.

최근 불어닥친 디지털 전환 물결은 4차산업혁명과 연결돼 금융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요구합니다.

그 중심에는 다양한 핀테크와 블록체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여전히 규제와 관행으로 인해 제자리 걸음입니다.

IT조선은 올해를 시작으로 단순히 보여주기 식 행사가 아닌 최신 금융 트렌드를 먼저 읽고

다음세대를 위한 철학적 고민을 담아 핀테크·블록체인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미래 금융을 향한 새로운 도전의 시작을 위해 IT조선은 핀테크·블록체인 콘퍼런스 'FinD'2019 를 진행합니다.


강연

세션1

미래 금융을 향한 새로운 도전

"사업을 하다보면 복잡한 문제에 부딪히기 마련입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자산관리를 제안합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은 자본시장 미래입니다."

Tom MennerDirector-Solution Architecture of Asia Pacific, R3Running Time : 26m
세션2

코디파이가 이끄는 탈중앙화 금융

"인스타그램 시스템이 다운되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해보신 적 있습니까? 한곳에서 문제가 생기면 전체가 피해를 봅니다. 코디파이가 탈중앙화를 추진하는 이유입니다"

John LilicConsenSys Running Time : 23m
세션3

중국에 부는 인터넷은행 혁명

"위뱅크는 철저하게 기술 의존 디지털 은행입니다.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여러 혁신을 내놨습니다. 그 결과 금융 소외 계층이 금융 혜택을 받게 됐습니다. 개인 고객 74%가 블루칼라 근로자며 기업 고객 66%는 중소기업이라는 점이 그 방증입니다. 롱테일(블루칼라·중소기업) 몸통을 흔든 셈입니다."

Eric Chan Chief Architect of Open Platform, WEBANK Running Time : 23m
세션4

블록체인과 ABC(AI, BigData, Cloud)

"AI 컴퓨팅, 데이터 스토리지, 엣지 컴퓨팅 서비스 등을 통해 탈중앙화가 가능하다"

"슈퍼체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은 향후 더 많은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고, 많은 사람들의 일상을 바꿀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Yucao Wang

senior product operator of Xuperchain, BAIDURunning Time : 24m
세션5

카뱅이 이끄는 금융혁신

"카카오뱅크를 처음 설계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한 부분은 평범한 기준의 경험이 아닌, 실패하지 않는 단 하나의 사용자 경험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기존 은행 경험에서 벗어나 인증 프로세스를 재해석하고 공인인증서를 없애는 데 초점을 맞췄다"

고정희카카오뱅크 채널파트 파트장
세션6

오픈뱅킹 이후 핀테크 산업의 새로운 도약

오픈뱅킹은 이달 중순 본격 시행된다. 그 첫 단계인 공동결제시스템이 최근 구축됐고, 2020년 법 제도화를 거치면 이제 핀테크 기업은 금융결제망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핀테크 기업이 기존 은행이 제공하지 않던 각종 서비스를 구상,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시대가 온다.

예정욱 부사장핀크 부사장Running Time : 28m
세션7

퍼블릭 블록체인과 유통 혁명

"네슬레는 소비자 니즈 파악을 가장 중요한 일로 생각합니다. 주요 소비자인 밀레니얼 세대는 생산부터 유통까지 세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 제품을 선택합니다. 네슬레가 블록체인을 도입한 이유입니다"

Benjamin DuboisBlockchain Lead and Digital Transformation at Nestle
세션8

중국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시장 완벽 이해하기

"디지털 자산 시장은 1조원 규모에 육박합니다. 가치 있는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죠. 하지만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은 1%에 불과합니다. 프라이버시 침해도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안전한 데이터 공유 솔루션으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데이터 활용도를 높여야 합니다."

Felix XuARPA CEORunning Time : 26m
세션9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위한 새로운 기준

"핵심 비즈니스와 서비스에 집중해야 할 기업이 블록체인까지 신경쓰면 그만큼 실패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접근 방법부터 다른 블록체인 기술은 전문업체에 맡기고, 기업은 핵심 비즈니스에만 집중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이관호 상무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커머셜사업본부장Running Time : 25m
세션10

블록체인 기반 페이먼트 시스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약점은 불안한 가치 변동성이다. 페이코인(Paycoin)은 현행 결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매자와 소비자에게 거래 영역에서 안심감을 제공한다"

황용택 대표페이코인
세션11

물류 블록체인 플랫폼 '트레이드렌즈'의 역할과 영향

전기차처럼 빠르게 발전하는 제조 부문이라면 부품 확보, 조립 생산뿐 아니라 운송 및 공급망도 확보해야 한다.

물류 플랫폼이 세계 제조업과 함께 발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럼에도 물류 플랫폼은 아직 구축 초기 단계다. 국가별 물류 운송 규격, 통관을 비롯한 법률 절차가 모두 다르다. 600개에 달하는 세계 주요 물류 거점 서류와 관련 데이터를 동시에 다루는 것도 쉽지 않다.

양승돈 총괄머스크코리아
세션12

예술품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및 카카오 클레이튼 협업사례

"예술품 가격은 누가 정할까요. 유통과정은 투명한가요. 작품을 판매하는 사람은 믿을 수 있습니까. 이 모든 의심을 해소하기 위해 블록체인과 예술이 만났습니다. 예술품 거래, 이제 마음 놓고 하세요"

권익찬 유닛장한화시스템 디지털혁신랩 ABT유닛
세션13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동향과 적용 사례

"블록체인 기술은 누구에게나 공개되고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 기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지만, 이제는 데이터 자체 가치를 높이고 더욱 다양하고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프로세스 자동화, 비즈니스 혁신, 신뢰 공유, 가치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핵심 기술로 자리매김했다"

이지환 팀장 삼성SDS 블록체인센터 기획팀
세션14

제로페이, 새로운 직불결제 인프라의 등장

"4차 산업혁명 핵심은 산업 간 융합에 있습니다. 금융이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돼야 합니다. 제로페이는 금융이 소프트웨어로 발돋움하도록 만들어주는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가 될 것입니다."

문효주 본부장 한국간편결제진흥원

토론

"지역화폐, 해외로 확장성 넓혀야"

"투명성을 자랑하는 블록체인이야말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해주는 기술"

"최근 스마트시티가 글로벌 메가트렌드로 떠오르는데, 사실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는 스마트시티의 주요 인프라 역할을 한다"

"가맹점의 경우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면서 편의성과 범용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

"해외에서 대한민국 또는 국내 특정 지역 방문 시 지역화폐가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김태원 글로스퍼 대표안광호 인천광역시 인천e음운영팀장김기영 LG CNS 단장서문산성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