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20

2020. 1. 7(화) ~ 1. 10(금)

Las Vegas Convention Center(LVCC)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제품 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CES 2020 리뷰세미나 영상과 자료는 행사페이지에 있습니다.

ARE YOU CES READY?

ARE YOU CES READY

CES는 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소비재전자박람회로 2020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전세계 4,400여 전시업체들이 약 17만명의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디스플레이와 같은 가전을 넘어서서 인공지능, AI, 5G,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푸드 등 다양한 분야의 이슈들을 소개하였습니다. 유레카파크에서는 46개국 1200개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들을 소개하였습니다.

전시기간동안 1100여 명의 연사가 강연을 했습니다. 기조연설 연사로는 김현석 삼성 사장 겸 소비자 가전 부문 CEO, 올라 칼레니우스(Ola Källenius) 다임러 회장,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CEO, 린다 야카리노(Linda Yaccarino) NBC유니버설 광고/파트너십 회장, 멕 휘트먼(Meg Whitman) 퀴비(Quibi) CEO와 제프리 카첸버그(Jeffery Katzenberg) 퀴비 창업자, 일레인 L 차우(Elaine L. Chao) 미국 교통부 장관, 마크 베니오프(Marc Benioff) 세일즈포스(Salesforce) 회장 겸 공동 CEO, 앨런 조프(Alan Jope) 유니레버(Unilever) CEO, 이방카 트럼프(Ivanca Trump) 미국 대통령 보좌관 등이었습니다.

2021년 전시회는 1월 6일부터 9일까지 개최됩니다.

CES 2020 리뷰 세미나

소개

CES 2020가 2020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CES는 전세계 테크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세계최대 IT행사입니다. 전세계 17만명이 참석하고, 수많은 기업과 바이어, 미디어를 통해 이슈들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러나, 너무 넓은 전시장과 수많은 정보들로 인해 제대로 참관하고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조선비즈, IT조선, 한국능률협회는 공동으로 CES2020 리뷰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못가신분들께는 생생한 이야기를, 참관하셨던 분들에게는 놓친 부분을 알 수 있도록 각 분야 전문가분들과 같이 서로의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합니다.

전체 이슈는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대표님이 전체이슈 및 스타트업에 대해 짚어주시고, 디스플레이 / 반도체 / 자율주행 / 로봇 / 헬스케어 / AI / 스마트시티 / 미디어에 대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특히 기조연설로 나온 넷플릭스 틱톡판이라 불리는 '퀴비'의 강연을 통해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가늠해봅니다. 마지막 랩업은 이용덕 드림엔퓨처랩스 대표님께서 CES 를 통해 바라본 퓨처테크놀로지에 대해 이야기하면 앞으로 우리가 적용하고 해야할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개요

일시 : 1월 20일(월) 13:00-18:00

장소 : 정동1928 이벤트홀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30)

*기존 스페이스라온에서 신청자가 많아 더크고 쾌적한 장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주최 : 조선비즈, IT조선, 한국능률협회

예상인원 : 선착순 150명

참가비 : 10만원 (회원 5만원) *회원은 컨벤션클럽, 한국능률협회를 말합니다.

제공사항 : 강연, 발표자료집(화일), 영상다시보기, 음료 (주차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참가등록 : 2020년 1월 2일부터 선착순 150명 (바로가기)

프로그램

시간 / 구분 / 내용 / 연사 / 강연요약

13:30-13:40 / 오프닝 / 행사내용 소개

13:40-14:00 / 전체 이슈 소개 / 임정욱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대표

현대자동차는 우버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델타 항공은 여행자경험을 확대하고, 스타트업에 계속 투자하며 혁신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제품과 전략은 예상치 못한 새로운 것들이 참 많았습니다. 스타트업들이 전시하는 유레카파크는 국가대항전일정도로 뜨거웠습니다. 한국의 스타트업들의 기술력은 최고입니다. 다만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이 아쉬웠습니다. CES 현장에서 느낀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겠습니다.

14:00-14:20 / 디스플레이, 반도체 / 이순학 한화증권 애널리스트

이제 하드웨어 기술의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삼성전자 김현석 사장이 기조강연에서 이야기한것처럼 경험의 시대입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은 점차 자동차와 같은 니치마켓으로 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LED 의 성능과 가격은 점점 좋아지고 다양한 적용분야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14:20-14:40 / 헬스케어, 디지털치료제 / 강성지 웰트 대표

이번 CES 에서 디지털 치료제를 핫이슈로 손꼽았습니다. 제약사, 의사들이 이번에 처음으로 참여했습니다. 디지털치료제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예방관리치료를 해줄수 있도록 하는 분야입니다. CES 전시기간이 끝난 이후 JP모건에서 하는 헬스케어 최대행사에도 참석합니다. 투자 및 제약사들의 인사이트까지 포함하여 핫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14:40-15:00 / 자동차, 자율주행 / 이학무 미래에셋 애널리스트

도요타는 스마트시티를 이야기하고, 소니가 자동차를 만들고, 현대자동차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는 아바타에서 영감을 받은 컨셉카를 공개했습니다. 전기차가 본격양산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모빌리티의 상상이상의 확장이 놀랍습니다. 센서기술이 발전하면서 부분 자율주행이 완전히 상용화되면서 점점 완전 자율주행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15:00-15:30 / 토론 및 Q&A / 전체 발표자

15:30-15:50 / Coffee Break

15:50-16:10 / AI / 장동인 AiBB 대표

AI는 모든 산업을 바꾸고 있습니다. 유통, 금융, 자동차, 헬스케어 등 기존산업들이 단순 새로운 기술흐름을 따라가기 보다 고객이 만족하고, 수익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AI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CES에서도 고객센터에서부 다양한 곳에 적용된 서비스와 전문가들의 논의가 있었습니다. 전세계 흐름을 토대로 우리는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알려드립니다.

참고자료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08/2020010802294.html

16:10-16:30 / 스마트시티 / 김규호 서강대 교수

이번 행사에 박원순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지자체에서도 많이 왔습니다. 도요타는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겠다고 했습니다. 가전전시회인 CES 는 왜 스마트시티를 아젠다로 삼았을까요? 기술의 발전하면서 결국 사회인프라와 연결된 상태가 스마트시티로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술을 넘어 규제 등 이슈들이 많습니다. 이번 스마트시티 이슈는 어떠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6:30-16:50 / 로봇 / 박종건 서큘러스 대표

이번전시회에서 반려견로봇들과 헬스케어를 접목시키고자 하는 니즈들이 많았습니다. 삼성전자가 깜짝 선보인 개인용 비서 볼리, 일본 스타트업이 개발한 반려로봇 러버들은 인기가 많았습니다. 델타항공에서 선보인 웨어러블 로봇도 신기했습니다. 로봇은 점차 보편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느꼈던 이슈들을 이야기해봅니다.

16:50-17:10 / 미디어 / 정원모 한국정보화진흥원 수석연구원

스마트폰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미디어는 엄청난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모든 미디어 콘텐츠를 장악하였는데, 넷플릭스의 틱톡버전인 '퀴비'가 선보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어떤 엄청난 변화를 만들까요? 이번 CES에서 기조연설한 퀴비의 강연을 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스마트폰에 영상이 가로 세로 좌우 옆이 변화해도 더 집중이 잘 되도록 합니다. 이름하여 숏폼 플랫폼의 이슈를 살펴봅니다.

17:10-17:40 / 토론 및 Q&A / 전체 발표자

17:40-18:00 / 랩업 _ CES 를 통해 바라본 퓨처 테크놀로지 / 이용덕 드림앤퓨처랩스 대표

CES 에서 우리는 현재의 이슈와 기술을 보고 경험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회사에서 개인 적용해서 어떻게 적용하고 준비해야 할까요? 수년간 CES에 참관하고, 글로벌기업에서 근무하고, 실리콘밸리의 역사를 지켜본 인사이트를 이번 기회에 나누고자 합니다.

*상기 프로그램은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슈분석 _ 로봇, 에듀테크

CES 2020 핫 이슈 _ 로봇, 에듀테크에 대해 알아봅니다.

임상빈 로보라이즌 대표님은 카이스트에서 휴보 로봇을 연구하고, 모든 로봇의 장단점을 연구하여 직접 핑퐁이라는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면 어떤 로봇이든 쉽게 만들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로봇의 본질인 움직임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육용으로 만들었는데, 이 시장이 어마어마 합니다.

이 제품은 이번 CES2020 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찐한 그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이슈분석 _ 자율주행, 모빌리티

CES 2020 핫 이슈 _ 자율주행, 모빌리티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율주행 분야에 오랬동안 연구하시고, 스누버 (서울대학교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하신 서승우 서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님을 인터뷰했습니다.

자율주행 분야는 언제쯤 상용화될까요? 안전하고, 편안하고, 저렴하게 서비스될때 가능합니다.

이번 CES 에서 이마트와 공동으로 개발한 엘라이고 (레벨4) 를 전시합니다.

최근 자율주행이슈가 궁금하신 분들 꼭 한번 들어보시고, 내년도 행사장에 가시면 꼭 부스에 들러보세요. ^^

이슈분석 _ AI, BigData, Cloud

CES 2020 핫 이슈 _ AI, BigData, Cloud에 대해 알아봅니다.

CES2020에서 숙소를 잡는 팁과 맛집 정보도 공유했습니다.

두번째 전문가 인터뷰는 장동인 대표님과 함께했습니다.

IT업계에서 34년을 종사하셨고,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공부하신 장동인 대표가 여러 분야를 통합적으로 분석해주셨습니다.

이슈분석 _ 디지털헬스케어

CES 2020 핫 이슈 _ 디지털헬스케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CES 2020 참가업체 라면 꼭 보세요. CES 에서 성공하는 준비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첫번째 전문가 인터뷰는 강성지 웰트 대표님과 함께했습니다.

스마트벨트로 작년 CES 에서 혁신상을 받고, 완판되었음. CES 여세를 몰아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도 만난 강성지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CES 2020을 즐기는 법!

CES에 참관하고 싶은데, Las Vegas로 가라고하니 부담되시죠?

숙박비, 식비, 교통비...어떻게 해야할 지 걱정되나요?

막상 참관했는데, 어려운 전문용어들 사이에서 비틀거리고 돈 날리는 모습이 걱정되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KMA 한국능률협회가 함께하는 CES2020!

CES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참관할 때 팁을 알려드립니다.

KMA 한국능률협회와 함께하는 CES2020

하단에서 자세한 사항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